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T 트렌드] RPA가 뭐길래?
    독서 & IT 트렌드 2025. 3. 17. 20:10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우리는 회사 업무를 하면서 얼마나 많은 단순 노동을 할까요?

    기업 설문조사를 하나하나 입력하는 엑셀작업, 이메일 내용들을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는 단순 노동, 변경된 고객 정보를 모든 시스템에 변경하는 단순 작업 등이 있을 것입니다.

     

    불필요하고 단순한 노동을 소프트웨어가 대신 수행해주는 기술을 PRA라고 합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하고 비용 절감이 중요해지면서 자체적인 업무 자동화 도입이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RPA 도입의 양면성

    수면은 인간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루의 모든 시간을 사용할 수 없고, 모든 하루가 완벽할 수 없습니다. '1+1=2'와 같은 단순한 일을 24시간 실수없이 정해진 틀에 맞춰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 처럼, RPA를 도입하게 되면 단순 규칙이 정해져 있는 일에 24시간 자동으로 업무 수행이 가능하고 업무 실수 또한 없을 것입니다. 업무의 자동화와 정확도가 향상된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절감과 업무 효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PA 도입은 공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전문업체에게 돈을 지불하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 운영 비용이 발생할 것입니다. RPA 시스템이 업무효율 향상과 비용절감을 가져다준다면 좋겠지만, 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단순 업무만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회사의 업무가 항상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복잡하고 유연한 업무에는 적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RPA 도입 시나리오

    곽사장의 회사 영업팀에는 하루에 4000통 이상 견적서 관련 메일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문의 메일 같은 경우에는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자동으로 답변을 보내거나, 필요한 경우 담당 부서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를 이메일 답장만 쓰고 퇴근하던 영업팀 직원들은 필요한 이메일에만 응대하고 더욱 가치있는 일에 집중하며 계약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고관리팀에서는 오전 업무에 100가지 이상 품목에 대해 재고 수량 파악을 하고 오후 업무에는 관련 품목에 대한 발주 신청과 각 품목의 영업 담당자들에게 재고 현황 메일을 작성하는 업무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발견한 곽사장은 RPA 도입을 하였고, 재고관리팀은 품질관리팀으로 바뀌어 회사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의견

    사람과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은 굉장히 많지만, 사람과 로봇의 가치는 다릅니다.

    로봇이 사람을 대체할 수 있지만, 반대로 사람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한 도구 아닐까요?

Designed by Tistory.